메타버스 특징과 종류
메타버스 종류
메타버스는 기존의 플랫폼이나 어플리케이션과 혼동하는 경우가 많입니다. 다른 콘텐츠와는 차별화된 고유 특징 5가지가 있는데 이를 5C라고 부른입니다.#
세계관(Canon)
창작자(Creator)
디지털 통화(Currency)
일상의 연장(Continuity)
연결(Connectivity)
이중 아래 디지털 통화, 일상의 연장, 연결은 이미 스마트폰의 대중화와 전자금융을 통해 기술적으로도 보편화되었습니다. 여기에 세계관과 창작자를 더하면 메타버스가 되는 것이므로 현재의 메타버스 흐름에 세계관과 창작자의 존재가 중요한 것입니다. 평소의 일상을 일상과 다른 세계관에 편입시키고 창작자의 상상력을 통해 소비자에게 보여주어 현실과 가상세계를 혼돈할 정도로 몰입하게 하는 것이 메타버스 경제의 핵심입니다. 그래서 메타버스의 가장 중요한 포인트는 소비자가 얼마나 이 세계관에 몰입하고 현실감을 느끼느냐입니다.
한편 아래의 3가지를 특징으로 삼는 기고문도 있습니다.
존재감(Presence) : 가상세계에 가상의 타인들과 실제로 같이 있다는 느낌.
상호운용성(Interoperability) : 같은 가상 자원을 가지고 여러 가상세계를 끊임없이 돌아다닐 수 있는 능력.
표준화(Standardization) : 메타버스 내의 플랫폼과 서비스에서 상호운용성을 보장하는 요소.
메타버스
가상현실
증강현실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가상현실
현실을 그대로 복제하는 거울/시뮬레이션형.
현실을 왜곡하거나 완전히 다른 가상세계형.
증강현실
일상생활을 공유하는 소셜 미디어 /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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